본문 바로가기

World History

튀르키예 지진 얼마나 강력했나? / 홍성 경주 지진

튀르키예 지진 

2023년 튀르키예. 시리아에서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으로 튀르키예. 시리아에서 약 5만 명, 이재민 약 200만 명이 발생했다. 튀르키예 지역에서만 약 20만 채의 건물이 붕괴되었고 직접 재산 피해액 약 45 조 원으로 21세기 발생했던 최악의 대재앙으로 기록된 지진이다.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은 규모 7.8 로 해당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치였다. 일본 히로시마 나가사키 원자폭탄이 유발한 지진 규모가 약 4.8~5.0 이었으니 이번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은 원자폭탄 3만 2천개의 에너지인 것이고 2016년 경주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이었는데 경주 지진 1000배에 달하는 지진이다. 재래 주기 2000년에 한 번 발생하는 대지진으로 튀르키예 지역 역대 최악의 지진이었다. 

 

노스리지 대지진 (Northridge earthquake)

 

1994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규모 6.7 지진도 있었다. 바로 앞 책상 밑으로 숨기 위해 움직여야 하는데 몸이 튕켜 다녀 그 조금의 거리를 갈수 없는데 튀르키예 지진은 그것보다 훨씬 강력했던 것이다. 

 

 

 

홍성지진 

1978년 10월 7일 충청남도 홍성 일대에서 발생한 규모 5.0 의 지진때 건물 100여채 붕괴, 건물 균열 1000여채의 피해가 발생했었다. 홍성 지진은 경주 지진 발생 전 대한민국 내륙에서 발생한 가장 큰 지진이었다. 홍성 지진을 계기로 대한민국 지진에 대한 본격 연구가 시작되고 내진 설계가 처음 도입되고 전국적으로 지진계가 설치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어느 곳 튀르키예 지진과 같은 이런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을까? 

<삼국사기> 백제 기루왕 13년 (서기 89년) 에 보면 여름휴가에 지진으로 땅이 갈라져 민가를 함몰시키는 죽은 사람이 많았다. 라는 기록이 있는데 최근 발생한 경주 포항 지진으로 확인이 되었다. 한반도 전체를 봤을때 지진 발생이 가장 많은 곳은 평양 인근이다. 평양 인근 지진 발생 횟수는 한반도 최다이다. 규모는 2~3 정도이다.  작은 지진 발생 횟수가 많아지면 큰 지진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무엇보다 북한이 진행했던 핵실험과 앞으로 7차 핵실험을 앞두고 있는데 이 핵실험 이후 지진 발생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핵실험에서 발생한 에너지가 지반에 응력을 가해 지진 발생이 증가하게 된다. 핵실험 이후 지진, 산사태, 갱도 함몰 등 여러 현상이 최근까지도 관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