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n History/@ Here

허준 무덤 이곳에? : 허가바위에서 동의보감 신형장부도 집필까지..

허준 무덤 

임진왜란때 선조는 수도를 버리고 도망간다. 이때 모두 86명이 따라갔는데 내시가 24명, 마구간 지기 6명, 의관이 2명, 별좌와 사알(심부름꾼)이 2명이였다는 기록이다. 이때 의관 2명중 한 사람이 허준이었다. 그는 선조를 수행했던 왕실 주치의였다. 

 

의성 허준의 묘

 

이곳에는 세 개의 묘가 있다.  부인 안동 김씨, 허준 어머니 , 허준이렇게 세 사람의 묘로 추정된다.  1991년  9월 30일 재미 고문서 연구가 이양재씨가 양천 허씨 족보를 바탕으로 하포리를 뒤져서 허준과 관련된 비석조각을 발견한 것이다. 

 

경기도 파주시 하포리 해마루촌 안 허준의 묘

전남 진주박물관에 있는 태평회맹도는 임진왜란 때 선조를 잘 수행했던 사람들에게 호성공신이라는 훈장을 하사하 임금이 선물한 그림이다.  

전남 진주박물관 수장고에 태평회맹도에 기록된 허준이 있다. 

 

호성공신 양평군 허준이라고 적혀있다. 허준은 죽어서 양평군이라는 직위를 받게 된다.  이 글짜를 통해 이 무덤이 허준의 무덤이라는 사실을 알수 있었다.

 

▼허준 이야기 (허가바위에서 동의보감을 마치기까지)

 

허준 이야기 (허가바위에서 동의보감을 마치기까지)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41회] 오늘의 탐사지: 허준박물관주제: 허준 이야기 출연자: 설민석 허준 박물관 허준 박물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의학 전문 박물관이다. 구암 허준 그는 누구인가? 임

jangane.tistory.com

 

▼동의보감 초판본 목차 및 신형장부도

 

동의보감 초판본 목차 및 신형장부도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42회] 오늘의 탐사지: 국립중앙도서관주제: 동의보관 초판본 출연자: 설민석 동의보감 조선 시대 허준이 쓴 동의 보감은 역사상 가장 완벽한 의학서로 꼽힌다. 동의 보

jangan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