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ld History/벌거벗은 세계사

양귀비 이야기

벌거벗은 세계사 83회  

중국 역사상 최고의 미녀로 뽑히는 양귀비는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갖추고 있고 중국 4대 미녀 중 한명으로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미모를 가진 미녀가 양귀비이다. 양귀비가 유명해진 이유는 중국 역사상 최고 미인이기도 하지만 그녀의 사랑 이야기가 금기를 깬 막장 스토리도 하기 때문이다. 시아버지와 며느리의 막장 스토리이기 때문이다. 최고의 권력자의 아내로 사치와 향락을 일삼은 양귀비다. 

 

양귀비
양귀비

 

양귀비 이야기는 10c~11C 편찬된 중국 당나라 왕조의 정사 구당서와 신당서를 바탕으로 한 얘기이다.  중국의 200 년의 역사를 알려면 상하이를 가야 하고 3000년 역사를 이해하려면 시안을 가야한다. 그러나 중화 문명 5000년의 역사는 뤄양을 가봐야 한다는 말이있다. 뤄양은 중국 왕조 13개의 수도이자 삼국지의 주요 역사적 배경이 된 곳이다. 관우의 묘 관림도 이곳에 위치해 있는 곳이기도 하다.  

 

 

 

동묘 속 관우신앙(관왕묘) 어떻게 조선에 들어왔을까? (관우 무덤은 어디에?)

중국에서 회사, 집, 음식점 등에 관우 그림, 관우상 그린 그림을 많이 볼수 있다. 중국 민간 신앙에서는 관우를 전쟁의 신, 복덕, 재물의 신으로 모시고 있다. 중국 뿐만아니라 우리나라에도 관우

jangane.tistory.com

 

양귀비 이야기는 7C 경 중국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한 나라 당나라를 배경으로 한다 . 당시 당제국은 거대한 영토는 물론 국제적인 무역로인 실크로드를 배경으로 번성했던 강력한 문화를 꽃피운 왕조이기도 하다. 실크로드를 통해서 다민족적이고 국제적인 요소가 다채로운 문화를 자랑했던 왕조로 평가되고 있다. 

 

 

양귀비는 누구? 

이 기틀을 바탕으로 태평성대를 이끌었던 당제국의 황금기를 연 제 6대 황제 현종이다. 712년 26세에 황제가 되어 정치를 시작했다.  현종은 백성을 위하는 애민 정치를 펼쳤고 44년 통치 기간 중 절반은 당 제국의 최고 번성기로 평가하고 있다. 이런 평화로운 시기에 양귀비가 등장한다. 당 현존 즉위 7년경 719년 쓰촨성에서 태어난 양귀비이다.  양귀비는 태어날 때부터 팔에 옥고리 모양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양귀비의 본명은 양옥환이었다. 

현종의 애민정책
현종의 애민 정책

훗날 양귀비의 탄생 설화가 이렇게 전해지고 있다. 탄생부터 심싱치 않은 인물이였다. 그러나 이름과는 달리 평탄치 않은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된다. 10세의 나이에 부모를 일찍 여의고 친척인 하급관리 양현교의 수양딸로 가게 된다.  이때부터 양귀비의 인생은 180도 달라진다.

 

양귀비 탄생 설화
양귀비 탄생 설화

 

양귀비가 황실과 인연을 맺을수 있었던 비결

한낮 하급관리의 수양딸이던 양귀비는 어떻게 당제국의 황자와 결혼할수 있었을까?  그 비결로 추정되는 첫 번째 이유는 미모였다. 현종 황제는 모든 후궁과 자식포함 아들만 30명 딸 30명이었다고 한다.  양귀비는 공주와의 친분으로 결혼식에 참석했다가 수왕을 만나게 되고 수왕이 양귀비에게 사랑에 빠진다. 양귀비는 황실가도 탐낼 만큼 아름다운 미모의 소요자로 추정된다.  

 

♣양귀비 실제 외모는?

 

 

 

양귀비의 남다른 재주

미모뿐 아니라 남다른 재주도 있었다.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서 춤이 당대 최고였다고 한다. 당시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최고의 춤은 호선무로 빠르고 연속적인 회전이 특징인 춤이다. 현재의 중앙아시아나 중동 지역의 춤으로 추정된다. 

 

호선무호선무 둔황 벽화에 묘사된
호선무 

악기 연주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양귀비는 수준급의 예상되는 비파와 하프의 일종인 공후 연주에도 뛰어났다고 한다.  

비파연주공후 연주
비파 왼, 공후 연주 모습

735년 양귀비는 16세에 자신보다 한살 어린 18번째 황자와 혼인을 한다. 약 5년 간 결혼생활을 했지만 두 사람 사이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고 당의 역사를 다룬 구당서에도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 이는 현종이 불륜의 기록을 숨기고 싶어 삭제하지 않았나 추측한다.  

 

양귀비는 어떻게 현종의 비가되었나? 

그렇다면 양귀비는 어떻게 시아버지의 아내가 되었을까? 현종이 황제가 된지 24년 736년 경 현종에게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그것은 후궁이자 수왕의 어머니인 무혜비가 죽게 된다. 황후의 붕어 이후 황실의 실세였다. 이런 무혜비는 친아들 수왕을 태자에 책봉시키려는 야욕이 있었다. 그래서 당시 태자와 다른 두명의 황자가 반란을 일으키려고 한다는 음모를 일으킨다. 역모죄로 태자와 두 황자는 사형을 당했으나 그녀의 자녀가 태자가 되지는 못했다. 사건 이후 여러 날을 앓다가 마흔 살 즈음에 사망한 것이다.  

 

이 일로 수왕을 포함 무혜비의 자녀들은 강력한 정치적 후원자를 잃게 되고 권력의 중심에서 밀려난다. 현종은 상심에 빠지게 되고 무혜비를 대신해서 현종의 옆자리를 채워줄 미녀를 찾아나선다. 이때 이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인물은 환관 고력사였다. 그는 현종의 최측근으로 중국 전역으로 미인을 찾아다니는 사절단을 화조사라고 불렀는데 화조사 파견할때도 고력사가 미녀를 직접 만나보고 면접도 봤다. 화조사는 신분을 막론하고 결혼 여부도 무시하고 현종에게 바쳐졌다.  

 

 

그러나 화조사의 활동은 잘되지 못했고 결국 현종은 온천궁에 연회를 열고 양귀비를 불러들이게 된다. 이렇게 두 사람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첫 만남에서 현종은 양귀비에게 푹 빠지게 된다. 현종은 자작곡을 양귀비에게 들려주기까지 했고 이때 두 사람의 나이는 양귀비는 21세, 당 현종은 55세였다. 

 

수왕은 양귀비를 아버지에게 주는 대신 태자 자리를 놓고 딜을 했다는 설이 있으나 신당서에 따르면 수왕은 양귀비를 버리고 바로 위씨 여인의 딸을 부인으로 맞이했다고 한다.  

 

 

 

양귀비 최고 품계 귀비되다. 

현종은 양귀비를 자신의 여자로 바로 공표하지 못했기 때문에 양귀비를 궁 밖의 도교 사원으로 보내서 여자 도사로 귀의시킨 후 며느리였던 신분이 없어졌기 때문에 일종의 신분 세탁을 했던 것이다.  이후에 궁 가까이에 두고 양귀비에게 태진이라는 도교식 이름도 내렸던 현종이다.

 

745년 후궁 중 최고 품계인 귀비로 책봉을 받게 된다. 당시 황후의 부재로 여성 중 최고위직이 되었던 것이다.  당시 공식적인 후궁은 121여명정도 궁녀만 4만여명에 이르렀다. 비공식적으로 당 제국 역사상 현종은 가장 많은 궁녀를 거느렸던 황제였다. 

 

당 제국의 후궁 품계도
당 제국의 후궁 품계도

 

 

양귀비의 사치와 미모비결

양귀비의 옷을 만드는 인부만 700명이었고 살림살이 만드는 기술자만 수백명에 달했다. 시에 따르면 양귀비는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당나귀 가죽을 푹 삶은 아교를 복용했고 피부관리 비법으로 엽기적인 이야기도 있다. 동물의 젖, 태어난지 100일이 지나지 않은 어린아이의 오줌을 받아다 세안을 하거나 목욕을 했다고 한다.  동충하초를 먹거나 바르기도 했다. 양귀비가 특히 좋아해서 멀리 남쪽에서 공수해온 열대과일 ‘리치’ 가 있다. 

 

동충하초리치
양귀비 미의 비결 동충하초와 리치

 

양귀비 일가의 부패  

양귀비의 생부에게는 제국공이라는 직책을 줬고 , 양귀비의 생모에게는 양국부인이라 봉했다. 양귀비를 키워준 친척들에게도 높은 벼슬을 하사했으며 친척 오빠 중 한명은 황실과 결혼을 주선했던 현종이었다. 양귀비의 세 명의 언니들을 같이 데려와 양귀비와 살게 했다.  세 자매가 길을 지나면 보석 부딪치는 소리가 날 정도로 사치가 심했다고 한다. 세 부인에게 일인당 5억원에 가까운 돈을 받았다.  이 결과 양귀비 가족의 권세는 황제만큼 커졌다. 양귀비의 6촌 오빠 양조에게 나라의 충신이라는 의미의 양국충이라는 이름까지 하사했고 양국충은 간신으로 무려 40여개의 관직까지 독차지했다.  

 

괵국부인유춘도
괵국부인유춘도

 

▼다음글

안록산의 난 -> 양귀비의 죽음 -> 당 나라 멸망 과정

 

안록산의 난 -> 양귀비의 죽음 -> 당 나라 멸망 과정

안록산은 누구? 당 제국의 몰락을 이끈 양귀비와 그의 일가 사치뿐 아니라 양귀비와 현종의 총애를 받았던 안록산이 있었다. 안록산은 체격과 덩치가 매우 크고 이란과 돌궐계 이민족 출신이었

myvoice.wissu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