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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History

신라 박혁거세 건국신화 해석하기 : 알에서 태어난 이유

신라 건국신화 

삼국사기에 따르면 기원전 57년에 박혁거세가 신라를 건국했다고 한다. 박혁거세가 왕이 되기 전 6촌장이 있었는데 어느날 나정 옆 숲 사이에서 말이 울어 갔더니 큰 알이 있었고 그 알을 깨고 나온 갓난아이가 바로 박혁거세였다는 내용이다. 박혁거세가 13세가 되자 6 촌장들은 그를 왕으로 모시게 된다. 

 

삼국사기 속 박혁거세 신화 내용

 

 

신라의 건국 시조 박혁거세 건국신화의 이야기는 신빙성이 없어보였다. 그러나 박혁거세가 태어난 나정이 발굴되고 신라 왕조는 신라의 건국시조인 박혁거세를 모시기 위해 나정에서 거대한 팔각 건물을 지어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확인되었다.  이는 박혁거세의 신화가 과장은 되었으나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다고 볼수 있다. 

 

나정 발굴현장 : 박혁거세가 태어났다는 나정 우물

 

 

신라의 왕들은 시조에 대한 제사를 직접 주관하고 빠짐없이 제사를 지냈다. 이는 시조를 받들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정통성을 보장받고 그와 더불어 왕권을 강화시켜 나갈수 있었기 때문이다. 

 

6촌장 세력

양산제는 박혁거세를 왕으로 추대한 6촌장의 위패를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는 사당이다. 삼국사기에는 유리왕 9년 6촌장들의 신라 건국 공로를 기리기 위해 각기 성을 정해주었고 이, 최, 손, 정, 해, 설 씨 6 성씨가 그것이다. 지금도 6촌장의 후손들은 각기 시조묘에서 제사를 지내고 있다. 

 

양산재

 

 

박혁거세 건국신화 해석하기 

그렇다면 6촌장은 왜 박혁거세를 왕으로 추대했을까? 박혁거세 신화에 말이 나오는데 이는 박혁거세가 수렵문화를 가진 북방 유목민족에서 왔다고 추정한다. 박혁거세 세력은 강력한 철기문화를 가진 세력으로 경주 지역에 청동기 문화를 가진 6촌장 세력을 통합하고 나라를 세운 것으로 해석된다.

 

북방이주 세력이라는 철제 마구 증거

 

박혁거세가 북방 이민 세력이라는 것은 고고학적으로 설명되는 것이 박혁거세의 건국시기와 일치하는 경주 구정동, 조양동 등 경주의 여러 고분에서 철제 갑옷, 무기가 다량 출토되었고 특히 말재갈은 경주에서 청동기 유물로는 없던 것이다. 이것은 경주에 기마세력이 등장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말모양 허리띠 장식

 

나정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알영정이 있다. 이곳은 박혁거세의 왕비 알영의 탄생지로 알려진 곳인데 삼국유사 속 전설에 따르면 왕비 또한 우물에서 태어났다고 알려져 있다. 알영정에 용이 나타나 오른쪽 갈비뼈에서 여자아이를 낳았고 한 노파가 이 아이를 데려가 길렀는데 우울 이름을 따서 알영이라 불렀다. 

 

알영지 /우물

 

용에서 낳은 알영은 먼저 정착한 이주민 세력으로 해석되고 박혁거세의 나정마을 세력과 알영정 마을 세력들이 혼인을 통한 동맹관계를 맺고 그 힘을 바탕으로 경주지역의 6촌 세력을 통합하면서 국가를 만들었고 그때 만든 나라가 서라벌=사로국이라는 해석이다. 

 

왜 태어난 장소가 우물인가? 

박혁거세 세력이 경주로 이주해 정착한 마을은 중심에 나정 우물이 있고 그 주변이 있었을 것이다. 고대에는 우물이 마을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었기 때문이다. 우물 파는 법을 알고 부터 사람들은 강가에서 벗어나 농경이나 목축을 하고 마을을 이루며 살수 있었다. 

 

닭, 알을 숭배한 나라 신라 

삼국의 국가 모두 건국시조가 알에서 태어났고 신라의 별칭에는 계림이라고 있다. 계림은 '닭의 나라'라는 의미인데 닭은 아침을 처음 여는 동물로 고대사에서는 매일 하나씩 알을 낳는 신성한 동물로 인식된다. 농경 사회에선 알은 풍요의 상징이다. 그래서 신라 사람들은 닭을 신성시 여겼다. 그래서 신라 고분에서도 달걀이 발견되었다. 

 

 

 

삼한 시대 진한의 한마을에서 알이 발견되었다. 알에서 태어난 박혁거세는 신라를 건국하였고 신라인들은 알을 성스럽게 여겼다. 그래서 신라에는 알을 숭상하는 문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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