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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History

불국사 이야기: 석가탑, 다보탑, 가람배치 , 그렝이 공법, 구품연지...

불국사는 1995년 12월 9일 석굴암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문무왕 16년(676년) 신라는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하고 이후 수백년간 전성기를 누린다. 신라의 전성시대에 경주에 18,000 호가 살았고 초가집이 없고 모두 기와집이였다. 

 

불국사 창건 배경

불국사 창건 당시 신라의 경계가 정점에 도달했던 시기로 신라는 삼국 중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였지만 강력한 왕권과 국제교역을 통해 얻은 경제력을 기반으로 그들만의 화려하고 독창적인 불교문화를 꽃피웠다.  고려시대부터 조선 초까지 불국사가 가장 컸을 것으로 추정한다.  무려 80 여 종의 건물이 있었고 상주하는 승려 수가 1000~2000명 정도되는 대규모 사찰인 기록이 확인된다.  

 

불국사 전경

 

불국사는 토암산 자락에 위치한다. 토암산의 뜻은 '안개와 구름을 머금고 토하다' 라는 뜻으로 속세를 벗어난 곳에 부처의 나라를 세우겠다는 신라인들의 의지가 담겨있는 듯 하다.  창건 당시에는 지금보다 훨씬 규모가 컸으나 임진왜란 때 많은 부분이 훼손이 되고 임진왜란 전의 원래 모습으로 중수가 되지 못했다. 

 

1919년 일제강점기때 불국사의 황폐한 모습

 

 

불국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이유는 불교의 교리를 건축물의 공간에 그대로 구현되었기 때문이다. 아시아에서 유례없는 방식이다. 

 

▷불국사 창건 설화 

 

석굴암의 역사와 과학적 신비

석굴암 (Seokguram Grotto) 경주는 습기가 많은 지역으로 경주에 있는 토함산의 이름도 동해안 습기를 다 머금어서 구름,안개를 토한다는 뜻이 있고 이 산 정상에는 석굴암이 있다. 단단한 화강암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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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덕왕 10년 토암산 중턱에 만든 인공 석굴, 석굴암 (국보 제 24호) 을 만들고 그와 함께 불교의 이상세계를 담은 절을 창건하는데 그것이 불국사이다. 불국사와 석굴암 공사가 마무리되는데만 24년이 걸렸다. 

 

불국사 가람배치 

 

불국사 가람 배치도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복원이 된 계기는 1966년 도굴범들이 석가탑에 들어있던 사리공양물들을 도굴하려다 실패를 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불국사 정비 작업이 이루어졌고 1973년까지 기초 발굴조사 후 복원 작업을 실시했다. 

 

청운교, 백운교 

 

구품연지 

원래 부처님의 공간으로 가는 길은 맑은 물을 지나간다. 1971년 청운교, 백운교 아래에서 구품연지 연못터가 발견되었다. 맑은 날 이곳에 오면 불국사의 전경이 물에 아른거리고 물보라가 일었다는 기록이 있다. 지금도 수구 역할을 했던 홈통이 남아있다. 

 

 

 

범영루가 구품연지에 비치면 그림자가 떠있는 누각이다.  석가탑도 무영탑이라고 부른 것도 구품연지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 그렝이 공법 

불국사는 그렝이 공법으로 만들어졌는데 경주는 지진이 자주 일어났던 곳으로 이를 위해 그렝이 공법이 유용했다. 인공석을 자연석에 맞추어 깍아 맞물려 놓은 공법이다. 자연미를 살리면서도 견고함이 돋보이는 방식이다. 

 

그렝이 공법

 

 

 

석가탑 

통일신라전 가람배치는 마당 한가운데 하나의 석탑만 있었다. 통일 신라때 부터 쌍탑가람 배치로 변경되었다. 

석가탑

 

1024년 다보탑이 중수되었고 1038년 석가탑이 중수되었다. 중수기록을 보면 1010년대 잦은 지진으로 탑이 훼손되어 탑을 보수했다는 기록이 있다. 1966년 석가탑 해체복원 공사에서  2층 사리함에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발견되었다. 이것은 목판으로 인쇄한 최초의 인쇄물이었다. 

 

무구정광대다라니경

 

* 불교에서 절에 있는 탑속에는 부처님의 사리가 모셔져있다. 부처님의 사리는 곧 부처님이 몸이고 탑은 부처님의 무덤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부처님의 사리 대신 불경을 넣기도 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다. 그래서 탑은 부처님의 정신을 형상화한 불상과 더불어 오랜 경배의 대상이 되어왔다. 

 

석가탑 무영탑 설화

무영탑에 대한 아사달, 아사녀 설화가 전해지는데 이 이야기는 역사적 기록에는 전해지지 않고 1938~39년까지 동아일보에 연재된 현진건의 소설에서 아사달, 아사녀에 대한 무영탑에 대한 이야기가 거의 역사적 사실처럼 되어버린 것이다. 

 

불국사고금창기

 

다보탑 

 

돌사자는 하나 남았다. 잃어버린 3개의 사자상도 정황상 일본으로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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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 전각과 불상 

대웅전은 석가모니불을 모신 사바의 세계를 표현한 것이고 극락전은 아미타불을 모신 극락세계, 비로전은 비로자나불을 모신 연화장 세계를 표현한 것이다. 관음전에는 관음보살을 모셔놓은 곳이다. 불교의 전각이름은 어떤 부처님을 모시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사찰의 성격에 따라 하나의 전각만 있는데 불국사는 각기 다른 부처를 모신 다양한 전각이 있다.

 

극락전

 

보통 불상은 오른손을 들고 있는데 불국사의 극락전과 비로전의 불상만 왼손을 들고 있다.  왼손은 주로 무명의 중생을 의미한다. 그러나 왜 바뀌였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진짜 불국사는 구품연지속에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 

 

불국사 극락전 불상
불국사 비로전 불상

[그날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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