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TV 방송 리뷰/태종 이방원

이방원 원경왕후 권력 배분 요구 거절하다. (21회)

이번에 만들어진 드라마 태종 이방원은 을 둘러싼 모든 이들이 권력에 대한 탐욕을 드러내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며 이방원에게 그들을 제거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한다. 21회에서는 정종 이방과의 왕위 양위 및 이방원의 사병 혁파 과정과 그 동안 태종 이방원을 도와 왕의 자리까지 올려놓은 원경왕후와의 갈등을 보여주고 있다.   

 

21회 주요 장면

정종의 왕위 양위

정종 이방과는 이방원에게 왕위에서 물러나갔다고 한다.

 

이방원의 사병혁파. 

삼군부(군사를 총괄하는 관청)에서 사병 혁파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이전까지 각 지방의 절제사(군사 지휘권을 가진 고위관리) 가 그 지방의 모든 군사들을 자신의 소유물처럼 여겨왔다. 자신의 가택을 지키게 하고 자신을 호위하는 일에도 스스럼 없이 행할 수있고 마음만 먹으면 국왕을 공격할수도 있는 것이 사병이니 이제부터 조선의 모든 군사들은 국왕의 명을 받드는 국왕의 군사들이 될것이다. 빠른 시일내에 사병들을 삼군부로 이관하고 모든 병장기를 반납할 것을 요구한다. 

 

 

원경왕후의 권력욕 

조선의 국왕 권한의 반을 달라고 당당하게 요청하는 원경왕후
원경왕후의 어머니는 원경왕후가 순진하다고 걱정한다. 굳이 말하지 않아도 어짜피 나라의 반은 너의 것인데 입밖으로 내어 적을 만드는지..

용상은 그 누구와도 함께 할수 없다. 수레 하나에 마부가 둘 인것처럼 위태로운 것이다. 절대로 똑바로 나아갈수 없기에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하는 것이 군주의 숙명이다.  

 

원경왕후에게 신하가 되어달라 부탁하는 태종

 

자신이 온전한 왕이 될 수 있도록 한 발 뒤에서 따라와 달라고 하는 태종의 부탁을 원경왕후는 거절하고 이를 거절하면 궁궐에 살수 없다고 한다. 1400년 11월 13일 이방원은 드디어 왕좌에 오르게 되고 원경왕후는 그날부터 이방원의 정적이 된다.

 

 

 

 

원경왕후 민씨 세종의 어머니가 태종에게 분노한 이유..

태조 이성계에게 신덕왕후 강씨가 있었다면 이방원에게는 원경왕후 민씨가 있었다. 정세를 판단하는 통찰력으로 이방원을 왕위에 올리지만 원경왕후는 이후의 결말이 아름답지만은 않았다. 원

jangane.tistory.com

▼태종 이방원 이후에 몇명이나 더 죽였을까? (이방원 살생수 리스트보기) 

 

태종 이방원 가계도 속 몇명을 왜 죽였나? (이방원 살생부 리스트)

500년 역사 속 가장 드라마틱한 인생을 산 인물로 태종 이방원이 다섯명 안에는 들어갈 것이다. 그러나 태종이 왕위에 오르기까지 이방원은 자신의 형제, 외척을 모두 제거한다. 이방원(킬방원)

jangan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