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n History

동학이란? 동학농민운동 간략 요약

동학이란? 

경상도 최제우라는 사람이 민족 고유의 경천사상을 바탕으로 유.불.선 등을 모두 융합하여 사람이 곧 하늘이고, 모든 사람은 평하다는 인내천 사상과 지금 세사이 가고 새 세상이 열릴 것이라는 후천 개벽의 사상을 가진 종교적인 교리로써 1860년 동학이라는 종교를 창시했다. 

 

 

 

동학농민운동 

조선 말기 관리들의 부패가 심해지자 인내천의 평등한 세상에 대한 열망이 커졌고 1894년 1월 동학교도를 중심으로 농민군이 봉기를 일으켰다. 그리고 세 달 뒤 조선왕조의 본거지인 전주성이 함락되었다. 그러자 고종은 청나라에 원병을 요청한다. 전주성 함락 며칠 뒤 청나라 군대가 아산만에 상륙, 이에 자국민 보호를 구실로 일본군도 인천으로 상륙한다. 그리하여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청일 전쟁이 발발하게 되었다. 

 

청일 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여 조정을 장악하게 되니 전국의 동학농민군이 다시 논산으로 집결하여 서울을 향해 북상을 시작하는 중 우금치에서 전투를 벌이게 된다. 우금치에서 농민군은 일본과 조선 정부의 연합군과 격돌하게 되었고 결과는 동학 농민군의 대패로 끝이 났다. 

 

우금치 전투와 전봉준 장군 단소 in 동학농민운동 기념관

 

우금치 전투와 전봉준 장군 단소 in 동학농민운동 기념관 (4회)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40회] 오늘의 탐사지: 동학농민운동기념관 주제: 우금치전투와 전봉준장군의 최후 동학농민운동 기념관 반외세 항일투쟁 2차 동학농민혁명 경복궁 점거 소식을 들은

jangane.tistory.com

 

전봉준

 

12월 2일 녹두장군 전봉준은 체포되고 , 교수형에 처해진다. 봉기가 시작된 지 고작 1년 만의 일이었다. 우금치 전투에서 동민군의 폐배로 조선사회를 혁신할 수 있는 마지막 동력이 꺼지게 된다. 이후 1910년 일본의 강제적인 조선 합병 한일병탄이 이루어진다. 동학농민운동은 임진왜란 이후 근현대사에서 가장 큰 사건이다.  

 

그러나 이 동학농민운동은 교과서에서 크게 다루지 않았던 이유는 이것을 북한에서는 갑오농민전쟁이라고 이름을 붙여서 이것을 프롤레타리아 혁명운동처럼 홍보했던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군부정치시절은 이 내용을 다루지 않았다.